창업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창업 그 과정은 가시덤불로 가득하고, 실패 확률이 매우 크다. 당신은 무엇을 해야 합니까? 끈기가 있어야 합니다. 집착해야 합니다. 정말 착실하게 해야 합니다.
이 사회는 때때로 그렇게 포용 실패가 아니라, 때로는 우리가 실패한 후에는 사회적 편견이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한 교수는 인생에 벽돌담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달리기에서 부딪히지만, 우리는 달리기에는 목표, 벽돌벽의 존재는 가로막힌 것이 아니라, 우리가 정말 목표를 달성하고 싶다.
잡스는 애플에서 이사회에서 해고된 적이 있었는데 나중에 자신의 창업도 실패했다.
상상
그에 대한 타격 정도였지만 그에게서 부딪힌 벽돌벽은 그를 막지 않았고, 결국 그는 애플회사에 돌아와 오늘 애플을 새로운 휘황으로 가져갔다.
올해 우리는 애플이 마이크로소프트를 넘어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IT 회사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잡스가 이런 기적을 창조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그가 집착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이 교수는 또 “벽돌벽이 여러 차례 너를 막았을 때, 사실 너는 헛수고가 아니었다. 네가 이미 소중한 선물을 받았기 때문에 이 선물은 너의 경험이다. 이 선물은 바로 너의 공부다.
나도 친구들과 한 마디 나누고 싶다. 좌절은 결코 벌칙이 아니다. 절대로 부딪힌 좌절을 징벌로 삼지 말고, 우리는 좌절을 학습의 체험과 경험으로 삼아야 한다.
나는 박사를 읽을 때 고등학생에게 수업을 해 주는 데 도전성이 있다.
당시 나는 자신이 반드시 잠재적인 좋은 선생님이라고 생각했지만 학생들이 내게 준 평어는 매우 참혹하여 매우 실패한 것 같았다.
나는 자신이 가르치기에 적합한지 의심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나는 여전히 자신에게 잘 배우러 가야 한다고 말했고, 그래서 나는 나에게 아주 좋은 선생님에게 가르침을 받기 시작했다.
이런 노력으로 나는 비로소 자신의 결점을 극복했다.
실패, 좌절은 나에게 일종의 벌칙이 아니라 학습의 경험이다.
학우들 의 건의 는 실패 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 이다. 대학 시절 가장 좋은 학습 기회 로 실패 의 비용 이 가장 낮 았 기 때문. 학교 기간 의 실패 는 용인과 받아들일 수 있 는 것 을 기업 에 입사 한 뒤 매 일 일 을 모두 실적 이다. 그 때 환경 은 오히려 그렇게 쉽게 하지 않 았 다. 좌절과 실패 는 오히려 더 클 것 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지만 가장 많은 성공의 확률을 주어야 하며 졸업하면 창업의 성공률은 거의 0이다.
가치 있는 하이테크사들은 숭고한 꿈이다. 나는 모두에게 이런 꿈을 갖도록 장려하지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달성할 필요는 없다. 한 회사가 창업에 참여하고 공부하고, 나중에 창업도 주도한다.
기존의 담력과 식견을 깨고 가치를 창조하는 이상을, 내면의 집착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가슴도 있다.
최연소 부교수부터 최연장의 창업자, 내가 걸어온 길은 줄곧 이 네 개의 이념으로 나를 이끌고 있다.
이 네 개의 이념도 모두를 동반하여 혁신과 창업의 길을 걸어 나가길 바란다.
- 관련 읽기